메뉴

검색

빅데이터

현대백화점, 지난해 12월 소비자 관심도 압도적 1위…롯데·신세계백화점 순

2026-01-06 07:50:00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이태영 기자]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12월 백화점업계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이 뒤를 이었다.
6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국내 주요 백화점 6곳에 대한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시 영어이름이 혼재된 백화점은 ‘한글명’과 ‘영어명’을 같이 분석했다.

분석 결과,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12월 16만4185건 포스팅 수로 백화점 중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네이버 한 블로거는 판교 현대백화점 크리스마스 팝업에 대해 “판교 현대백화점은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연말 분위기로 가득하다”며, “다양한 소품까지 가득한 포토존이 다양해 실내 데이트 코스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같은달 커뮤니티인 루리웹 한 유저는 신촌 현대백화점 니케 팝업에 대해 “카페에서 판매하는 컬렉션 카드가 있는데 종이인지 플라스틱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좋다”며, “일본여행가면 있는 신사에서 서브컬쳐 요소만 뽑아서 만든 유사 신사의 느낌이 나서 좋았다”고 추천했다.

지난해 12월 네이버 다른 블로거는 더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전시에 대해 “연말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서 더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전시에 다녀왔다”며, “올해도 역시 기대 이상으로 꾸며져 있었고 크리스마스가 다가온 게 실감 나서 괜히 기분도 좋고 연말에 한번쯤은 꼭 들려 볼만한 곳”이라고 해당 전시를 극찬했다.

롯데백화점이 5만2670건으로 정보량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네이버 카페 한 이용자는 울산 롯데백화점 웨딩박람회에 대해 “다양한 상품이 매력이고 웨딩 드레스부터 혼수용품까지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으니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며, “결혼식에 필요한 준비와 정보를 비롯한 혼주 역할에 관한 팁도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같은달 네이버 한 블로거는 잠실 롯데백화점 맛집에 대해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한다”며, “다양한 선택지 덕분에 모든 방문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전했다.

신세계백화점이 5만561건으로 3위에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12월 강남 신세계백화점에 있는 카페에 대해 “옷 매장들 사이에 오픈된 매장으로 앨리스 인형이 반겨주는 곳”이라며, “조명이 특이하고 예쁘며 커피가 아닌 메뉴도 다양하게 있었고 케이크가 살짝 녹으니까 맛잇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AK플라자(5877건) △갤러리아백화점(5048건) △NC백화점(3451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백화점업계 포스팅 수는 총 28만1792건으로 2024년 12월 총 26만990건에 비해 2만802건, 7.97% 증가했다"면서 "최근 여러 조사에서 오프라인 백화점에 대한 빅데이터 관심도가 잇따라 높아지고 있는 것은, 속단하긴 어렵지만 실물경기가 최저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해석도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