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덕신하우징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금강공업 3위 삼목에스폼 순으로 분석됐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 1월 20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6만5,1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68만1,115개와 비교하면 15.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덕신하우징, 금강공업, 삼목에스폼, 이건홀딩스, 제일테크노스, 국영지앤엠, 정산애강, 대림B&Co, 프럼파스트, 대림통상, 뉴보텍, 윈하이텍, 와토스코리아 순이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덕신하우징 ( 대표 김용희, 최영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310 미디어지수 146,398 소통지수 179,324 커뮤니티지수 144,191 시장지수 186,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0,028과 비교하면 43.1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덕신하우징 브랜드는 건축용 자재인 데크플레이트 생산 및 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20년 기준 추산 점유율 약 30%로 업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제품의 다변화로 탈형 데크플레이트인 '에코데크',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인 '인슈데크' 등 신규 수요 창출 제품을 개발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90% 하락, 브랜드이슈 27.25% 하락, 브랜드소통 17.12% 하락, 브랜드확산 22.78% 하락, 브랜드시장 0.9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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