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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2023-03-27 08:04:13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여행 플랫폼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국내 여행 플랫폼중 소비자 관심도 1위인 인터파크(투어)에 앞서 소비자 관심도 2위인 '야놀자' 브랜드를 먼저 분석했습니다.이후에는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호텔스닷컴,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컴바인, 트립닷컴, 익스피디아, 인터파크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국내외 종합 여가 서비스 플랫폼 야놀자에 대한 '유튜브' 조명이 1년새 4배 이상 급증, 향후 미래 비전이 매우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야놀자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야놀자는 지난 2021년 총 21만9,37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9,499건을, 7월에 가장 많은 2만7,173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3.31% 줄어든 21만2,126건을 기록했으며 2월 가장 적은 1만1,871건을, 8월에 가장 많은 2만2,94건을 나타냈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데이터앤리서치는 야놀자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야놀자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2.16%, 부정률 8.00%로 순호감도 54.16%를 기록한 데 비해 2022년 긍정률 64.70%, 부정률 8.85%로 순호감도 55.86%를 나타냈다.

전년도 대비 부정률이 0.85% 늘어났지만 긍정률도 함께 2.54% 증가하며 지난해 순호감도는 1.7%P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야놀자 포스팅에서 '긍정' 속성으로 집계된 키워드를 살펴본 결과 ▲좋아하다 4만9,177건 ▲할인 3만7,289건 ▲추천해요 3만1,919건 ▲깔끔하다 1만3,433건 ▲안전하다 1만3,043건 ▲친절하다 8,876건 등이 집계됐으며 '부정' 속성으로 분류된 키워드에서는 ▲어렵다 1만7,586건 ▲별로다 1만3,329건 ▲우려하다 9,473건 등이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해 9월 한 블로거는 "야놀자는 숙소 정보에 대한 제공량이 방대해서 그런지 메인페이지는 추천을 통해서 안내를 하고, 디테일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길 원하는 사람들은 상단에 탭을 선택하여 들어갈 수 있어 타앱보다 좀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채널들이 많아서 보기에 편했다"라며 야놀자 사용 후기를 전했다.

이 블로거는 "야놀자는 가격적인 면도 강조가 되어 있으나, 평점 후기가 훨씬 많고 후기를 스크롤를 내리면 바로 볼 수 있다"며 편리함을 전했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한 맘카페 유저는 "야놀자 이번주 킹특가 나온거 보니깐 롯데호텔이길래 가격대가 괜찮아서 바로 예약했어요, 롯데호텔이랑 롯데월드 종일권 2매 포함해서 엄청 저렴하죠"라며 자신이 야놀자를 통해 예매한 상품을 추천했다.

이에 다른 유저들도 "저도 그래서 예약했어요", "즐겁게 다녀오세요"라며 댓글을 달기도 했다.

부정률로 치부되는 포스팅의 경우 일부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당일' 환불과 관련한 질문이 발견됐지만 전체 채널에서 부정적인 의미의 항의성 글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는 지난 2021년 ▲블로그 7만9,249건 ▲카페 5만2,031건 ▲뉴스 3만8,969건 ▲커뮤니티 2만6,866건 ▲인스타그램 9,013건 ▲트위터 7,808건 ▲유튜브 3,021건 ▲지식인 1,183건 ▲페이스북 525건 ▲기업/단체 413건 ▲정부/공공 200건 ▲카카오스토리 100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블로그 7만4,151건 ▲카페 4만7,645건 ▲뉴스 3만5,599건 ▲커뮤니티 1만3,815건 ▲트위터 1만3,648건 ▲인스타그램 1만 2,770건 ▲유튜브 1만2,150건 ▲지식인 1,433건 ▲페이스북 513건 ▲기업/단체 129건 ▲정부/공공 160건 ▲카카오스토리 113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유튜브가 2021년 3,021건에서 2022년 1만2,150건으로 4배 이상 폭증했다. 유튜브는 최근 젊은 층 뿐만 아니라 중장년은 물론 실버 세대도 많이 이용하고 있어 유튜브 관심도 증가는 야놀자의 미래 수요가 매우 밝은 것으로 평가된다.

또 여성들이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을 비롯, 트위터, 지식인,카카오스토리 5개 채널에서는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인 글과 부정적인 포스팅이 많이 오르는 커뮤니티를 비롯, 블로그 카페 뉴스 커뮤니티 페이스북 기업/단체 정부/공공 7개 채널에서는 2021년에 비해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즉 2022년 야놀자의 호감도가 높아진 원인으로 유튜브 ↑, 커뮤니티 ↓ 등의 동향에서 엿볼수 있는데 특히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최근 개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채널에서의 정보량 증가는 야놀자의 미래에 청신호가 켜져있음을 의미한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한편, 지난 2022년 야놀자와 관련,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호텔' 속성을 드러내는 '롯데호텔'이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했다.

롯데호텔은 야놀자 관련 포스팅 수 1만3,615건을 기록하며 '호텔' 키워드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야놀자를 통해 롯데호텔을 많이 포스팅하고 이용했다는 뜻이다.

이어 아난티가 1만2,899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조선호텔은 1만2,683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힐튼호텔 1만2,582건 △속초 라마다 1만2,535건 △조선팰리스 1만2,531건 △신라호텔 1만2,463건을 나타내는 등 국내 우량 특급 호텔들이 큰 차이없이 상위권에 줄줄이 포진됐다.

야놀자 이용객들은 고급 숙소를 찾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뜻이어서 야놀자의 향후 마케팅에 참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2022년 야놀자와 관련하여 나타난 연관키워드 가운데 '지역' 속성을 드러내는 상위 10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국내 지역이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도는 2만3,24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지역' 속성 키워드 선두에 올랐다.

이어 강원도가 1만7,182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강화도는 1만5,884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미국 1만5,851건 △부산 1만4,843건 △평창 1만3,711건 △강릉 1만1,858건 △양양 1만1,850건 △중국 1만545건 △일본 7,893건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율이 1위를 나타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야놀자는 1,229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68.10%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10대 10.82% △30대 10.58% △40대 8.79% △50대 1.71%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플랫폼 기획①] 야놀자 관심, 10명중 9명꼴 젊은 층…"특급호텔도 많이 이용"
아울러, 지난 2022년 야놀자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야놀자는 성별이 드러난 4,764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3,16%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6.39%인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중 성별을 밝힌 것만을 따로 분석했을때 4명중 3명꼴로 여성이 올렸다는 것을 감안하면 야놀자는 성별 구분없이 전국민이 골고루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야놀자의 브랜드 파워는 오프라인 관광업계를 포함, 정상권에 완전히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인다"며 "빅데이터상 이 회사의 강력한 라이벌은 같은 그룹사인 '인터파크'이며 에어비앤비가 뒤를 이어 추격하고 있는 모양새"라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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