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해 가구 상장기업 중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곳은 한샘으로 조사됐다. 이어 에이스침대와 시디즈 순이었다.
2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12월 가구 상장기업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26일 기준 현재가 1만원 이상인 기업 중 임의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한샘(009240) △에이스침대(003800) △시디즈(134790) △퍼시스(016800) △지누스(013890) 등이다.
참고로 조사 키워드는 '기업명' + '가구, 책상, 데스크, 책장, 의자, 침대, 식탁, 선반, 옷장, 장롱' 등이며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 한샘이 총 9만2955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보이며 지난해 가구 상장기업 중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오늘의집 커뮤니티 카테고리에 자신의 집사진을 공개한 한 유저는 "한샘의 구스 모듈 시그니처 패브릭소파를 드디어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좁은 오피스텔 거실에 활용도가 높다면서 암리스 형태라 넓게 쓸 수 있어 좋고 기다린 보람이 있다"며 추천했다.
같은 달 한샘 붙박이장 설치 후기글을 올린 수***라는 블로거는 "오래된 아파트라 드레스룸이 따로 없어 옷장을 사야했는데 한샘에는 이동서비스가 있어 고민하지 않고 바로 주문했다"고 업체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해당 블로거는 "기사님이 보양작업을 꼼꼼히 해주셔서 먼지 걱정이 없었다"고 만족스런 후기를 전했다.
같은 달 자신을 직장인이라고 밝힌 또 다른 블로거는 자신이 구매한 한샘 식탁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의 글을 포스팅했다. 그는 "자신의 식탁이 내수성, 내열성, 내스크래치성 등이 우수한 포세린 스톤(세라믹)으로 제작돼 단단한 내구성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에이스침대가 4만4662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h******라는 유저는 에이스침대에서 제품을 구매한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설치 기사분이 매트리스 케어 설명을 친절하게 해주셨고 관리를 위해선 향균 캡을 열고 1년에 한번만 약을 넣어주면 끝"이라며 "이런 세부적인 부분이 있어 믿고 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달 쿨**라는 블로거는 "침대는 한 번 사면 10년은 쓰는 가구라 경도, 포근함, 복원력, 위생 등을 신중히 고려해 에이스침대로 선택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말 많은 매트리스에 누워보고 선택했는데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이유가 있다며, 하이브리드 매트리스는 사용해보니 정말 포근하고 편하다"고 덧붙였다.
시디즈가 4만3538건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11월 자신을 학부모라고 밝힌 한 유저는 "거실을 공부방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 책상과 의자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그는 "시디즈 아이블 서울대 의자를 구매해 사용해보니 엉덩이와 허리 부분이 편해 오래 앉아 작업하기 좋다"고 말했다.
이어 퍼시스 2만622건, 지누스 9236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국내 가구 상장기업 관련 포스팅 수는 총 21만1013건으로 전년(2023) 대비 3만8093건, 22.03% 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