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
인천광역시 선출직 단체장 올해 첫 호감도 조사 ··· 허인환 동구청장 "톱"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인천광역시 11개 시·군·구 단체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첫 ‘온라인 정보량 빅테이터 분석’에서 허인환 구청장이 순 호감도 69.7%로 1위에 선정됐다. 다음으로는 ▶장정민 옹진군수 ▶차준택 부평구청장 ▶박형우 계양구청장 ▶이재현 서구청장 ▶이강호 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홍인성 중구청장 ▶유천호 강화군수 ▶고남석 연수구청장 순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빅데이연구소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만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인천시 선출직 단체장 11인에 대한
-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 사회공헌·ESG경영 관심도 톱…이광범 대표 뒤이어
국내 주요 유제품회사 대표들 중 '사회공헌'과 'ESG경영' 키워드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이는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김 대표에 이어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 전창원 빙그레 대표,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 순으로 '사회공헌-ESG경영' 정보량이 많았다.8일 빅데이터뉴스는 국내 유제품업체 대표 6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에서 '사회공헌'과 'ESG경영' 키워드가 들어간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분석대상 키워드는 '사회공헌', '성금', '기부', '봉사',
-
국토부 5개 공기업중 '한국부동산원' 관심도 '톱'…'한국철도공사' 호감도 최고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 산하 5개 공기업 중 국민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한국감정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는 '한국철도공사'가 가장 높았다. 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최근 2개월여간(1월1일~2월28일) 국토교통부 산하 주요 5개 준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조사기간은 올 1~2월이며 분석 대상 공기업은 '정보량 순'으로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장충모)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 ▲주
-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오로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8일부터 2021년 3월 8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0,021,415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교촌치킨... 2위 BHC, 3위 BBQ 順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BHC, 3위 BBQ 순으로 분석됐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2021년 2월 8일부터 2021년 3월 8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579,5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0,817,765개와 비교해보면 34.77% 줄어들었다.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
-
렌탈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코웨이... 2위 롯데렌터카, 3위 SK매직 順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롯데렌터카 3위 SK매직 순으로 분석됐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1년 2월 8일부터 2021년 3월 8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016,518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548,324개와 비교하면서 8.12% 줄어들었다.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
-
'롯데케미칼' ESG경영 정보량 최다…신생 'LG에너지솔루션' 3위 눈길
국내 주요 5개 화학업체를 대상으로 최근 두달간 'ESG 경영'에 대한 빅데이터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롯데케미칼'이 압도적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ESG경영이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자원 재활용 등 환경 보호에 앞장섬과 동시에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지배구조 확립 등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경영이념이다.8일 빅데이터뉴스는 임의 선정한 화학업종 5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
10개 국내 게임 중 '리니지' 관심도 1위…'카트라이더' 증가율 1위
10개 국내 게임들 중 올해 유저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게임은 '리니지'로 나타났다. '카트라이더'는 관심도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8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해 10개 국내 게임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조사했다. 지난해 1~2월과의 비교 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소가 임의선정한 분석 대상 업체는 ▲리니지(엔씨소프트 대표 김택진)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이상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대표 전동진, 자렛알렌브랙) ▲리그오브레전드(라이엇게임즈코리아 대표 오진호) ▲메이플스토리 ▲ 카트라이더 ▲피파온라인 ▲서
-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올리브영... 2위 이니스프리, 3위 미샤 順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올리브영 2위 이니스프리 3위 미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인 네이처리퍼블릭, 더샘, 더페이스샵, 미샤, 비욘드, 스킨푸드, 아리따움, 에뛰드하우스,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잇츠스킨, 토니모리, 홀리카홀리카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3개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2월 5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14,662,5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2월 화장품 전문점 브
-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엔제리너스 順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엔제리너스 순으로 분석됐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2월 5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7,413,7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6,228,468개와 비교해보면 19.03% 증가했다.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順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2월 5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78,7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
-
'세브란스병원' 서울지역 상급종합병원 지난해 관심도 '톱'... '서울아산병원' 뒤이어
지난해 코로나19로 의료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의료진들을 위해 만들어진 의료인 응원캠페인(#덕분에챌린지)이 큰 호응을 이끌면서 병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는 유명인사, 주요 기관 및 기관장 등 많은 시민들의 관심속에서 온라인 기반의 국민참여 릴레이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가 의료진들에게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빅데이터뉴스가 서울지역 상급종합병원 12곳 가운데 국민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세브란스병원'이 1위를 차지했다.4일 빅데이터뉴스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2020년 1월1일~12월31일)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
-
[김다솜 칼럼] 빅데이터 시대, 빅데이터 리터러시가 절실한 이유
코로나 1년은 우리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언택트(비대면) 사회로 내몰더니 이제는 데이터 기반 통치 사회에 밀어 넣고 일방적인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더이상 혁명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 가까이에서 일상을 지배하고 있다. K 방역만 하더라도 아무리 뛰어난 보건 대책을 내놨다 한들 빅데이터 기반 없이는 정책 수행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빅데이터 통치 시대에 살면서도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이나 역량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필자는 종종 연구소 고객사로부터 문의 전화를 받곤 한다. “저희 회사가 업계에서 몇 위 인지 데이터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 혹은
-
타이어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금호타이어...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順
타이어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금호타이어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타이어는 자동차 바퀴의 바깥 둘레에 끼우는 고무로 만든 둥근 테로 승차감의 향상과 마찰력의 증대를 위해 사용된다. 생사를 가를 만큼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은 물론 승차감과 조향성능, 연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부품이다. 외부에서 상태를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어 필수 일상정비 1순위로 불린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타이어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1개 타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1년 2월 4일부터 2022년 3월 4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6,603,47
-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차... 2위 기아차, 3위 르노삼성 順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2월 4일부터 2021년 3월 4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94,1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2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274,720개와 비교하면 31.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