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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택배, 택배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하락"

2023-11-20 09:20:13

롯데택배, 택배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택배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로젠택배 3위 한진택배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8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72만5,542개가 분석되며 지난 10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245만9,537개와 비교하면 7.72% 줄어들었다고 2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택배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롯데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우체국택배, 경동택배, CJ대한통운 택배, 대신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건영택배, 고려 택배, SLX 택배, 용마로지스, 홈픽택배, 합동택배, 성화기업택배, 티피엠코리아, 큐런택배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만6,434 소통지수 120만8,933 커뮤니티지수 130만5,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30만726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4만3,482와 비교해보면 22.4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롯데택배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38% 하락, 브랜드소통 7.48% 하락, 브랜드확산 15.5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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